티스토리 뷰

반응형

계란 삶는 시간 완숙, 반숙

요린이들을 위한 포스팅

쉽고 간단하고 맛있게 먹을 수 있는 간식이자 식사 대용으로 단백질을 보충할 수 있는 이 '계란'! 각자 개인의 취향에 맞게 완숙, 반숙 좋아하는 익힘의 정도가 모두들 다를텐데요. 아래에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계란 삶는 시간

 

기본적으로 인터넷에 검색했을때 계란 삶는 시간에 대해서 검색하면 반숙 5~7분 , 완숙 13분 또 다른 곳은 반숙 8~9분, 완숙 11~12분 이런식으로 모두 다르게 기재되어있었고, 끓고 나서 넣었던 건지 아니면 끓기 전부터 넣고 삶았던 건지 알수가 없어서 요린이들에게는 굉장히 어렵다고 느끼셨으리라 생각합니다.

 

가장 먼저 계란을 삶기전에 중요한 것은, 계란을 삶기 전 상온에 적어도 10분 정도는 둔 후 삶는 것이 좋습니다. 냉장고에서 금방 꺼낸 계란은 차가운 상태인데 뜨거운 물에 바로 넣을 경우 계란이 삶아지다가 껍질이 깨져서 속 내용물이 흘러 나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급할 때는 조금 뜨겁다고 생각 되는 물에 계란을 담아 잠시 5분 정도 보관한 뒤 계란을 삶아도 좋습니다. 물론, 끓기 전 부터 물에 바로 넣고 계란을 삶을 경우 상온에 두는 시간을 건너 뛰셔도 좋습니다.

 

 

계란 삶기 준비물

 

저는 계란을 삶을때 소금 1t스푼과 식초 1스푼을 준비하였습니다. 소금은 계란 껍질이 잘 까질 수 있게 도와주고 식초는 계란이 터지더라고 모양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물론 이 두가지 없이 계란을 삶으셔도 무방합니다.

 

저는 오늘 계란을 4분, 6분, 8분, 10분 4분부터 2분 후로 나누어 계란을 삶아보려고 합니다. 정확하게 계산을 하기 위해서 물이 끓기 시작한 이후에 계란을 투하하여 시간을 측정 할 예정입니다. 계란을 끓기 전부터 넣고 시간을 잴 경우 각자 물이 끓는 다는 기준이 다를 것이라고 생각해 이렇게 기준을 잡았습니다.

 

저는 가장 센불에서 계란을 삶고, 꺼내면 차가운 물에 계란을 식혀서 사진을 촬영하였습니다. 4분, 6분, 8분, 10분 단위로 타이머를 설정하여 삶은 계란의 상태를 아래에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계란 삶는 시간 4분

 

물이 끓기 시작하고 투하하여 4분 뒤 꺼낸 계란은 아주 무른 반숙 계란으로 되었습니다. 속이 무르다 보니까 너무 말랑말랑해서 계란을 까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칼로 노른자를 툭 건드려보니 주욱~ 흘러 나오는 수란 같은 계란 처럼 삶아졌습니다. 노른자로 비벼먹는 면 종류에 가장 어울리는 익힘 정도였습니다. 

 

 

▶계란 삶는 시간 6분

 

물이 끓기 시작하고 투하하여 6분 뒤 꺼낸 계란은 시중 편의점과 같은 곳에서 판매하는 '반숙 계란'과 가장 흡사한 식감이었습니다. 노른자가 굉장히 부드럽고 촉촉해서 소금물과 같이 냉장고에 보관했다가 '감동란'처럼 짭짤하게 먹기 아주 좋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식감입니다.

 

 

계란 삶는 시간 8분

 

물이 끓기 시작하고 투하하여 8분 뒤 꺼낸 계란은 6분보다는 조금 더 익어 덜 촉촉해 보였습니다. 그냥 먹으면 별 차이가 없겠지만 6분,8분을 번갈아 먹어보면 8분이 조금 더 노른자가 익어있는 것이 느껴졌고, 이때부터 계란 까기가 조금 수월해지는 상태였습니다.

 

 

계란 삶는 시간 10분

물이 끓기 시작하고 투하하여 10분 뒤 꺼낸 계란의 모습입니다. 생각보다 완벽한 완숙의 모습은 아니였습니다. 가장 중간 부분이 조금 반숙 상태인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완벽한 완숙을 원하신다면 12분~13분 정도 삶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왼쪽 사진은 4분,6분 정도 삶았을때 계란을 까면 이렇게 껍질을 까기가 굉장히 힘들었습니다. 군데 군데 상처 입은곳이 많아서 찬물에 완전히 식히고 까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4분 수란정도 > 6분 편의점 반숙란 > 8분 조금더 익혀진 반숙란 > 10분 완숙 되기 직전 > 12분 완숙

 

4분은 수란정도, 6분은 편의점 반숙란, 8분 조금더 익혀진 반숙란, 10분 완숙 되기 직전 이렇게 2분단위로 나뉘어서 테스트를 진행해 보았는데요. 각자 개인의 취향에 맞춰서 계란 삶는 시간을 정해주시면 될 것같습니다.

 

물론, 집에 가스레인지 센불의 화력이 모두 상이할 수있기 때문에 이 정도 익힘이구나~ 정도만 생각해주시면 될 것같습니다. 요새는 다이소에서 에그타이머라는 것을 구매할 수 있는데요. 노란 계란을 닮은 에그 타이머를 같이 넣어 삶으시면 반숙 1/ 반숙 2/ 완숙 단계로 계란의 껍질을 까지 않아도 익힘 정도가 얼마정도 되는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계란 삶는 시간을 4분, 6분, 8분, 10분에 나뉘어서 알아보았는데요. 유익한 정보가 되셨길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